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지금 우리 학교는] 정보 및 줄거리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지금 우리 학교는]은 주동근 작가의 동명의 웹툰 '지금 우리 학교는'을 원작으로 하며, 2022년 1월 28일 공개되었습니다. 장르는 좀비, 아포칼립스, 공포, 스릴러, SF, 액션으로 분류됩니다. 총 12부작으로, 상영길이는 733분 39초(12시간 13분 39초)입니다. 넷플릭스 독점 스트리밍 작품이며, 청소년 관람불가 등급을 받은 작품입니다.
- 시놉시스: 좀비 바이러스의 시발점이 된 효산고등학교, 이곳에 갇힌 학생들은 필사적으로 탈출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학생 현주는 과학 선생인 이병찬의 과학 실험실에서 햄스터를 발견합니다. 현주는 햄스터를 쓰다듬다가 갑자기 폭력적으로 돌변한 햄스터에 물리게 됩니다. 그 모습을 본 이병찬 선생은 현주의 입을 막고 케이블 타이로 묶어 과학실에 감금합니다. 다음날 이병찬이 과학실을 비운 사이 현주는 스스로 탈출해 교실로 갑니다. 그 모습을 본 담임선생님과 친구들은 현주를 업고 보건실로 옮깁니다. 현주는 친구들과 보건 선생님께 과학 선생님이 자신에게 주사를 맞히고 감금 시켰다며 말하지만 곧 발작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진정제를 주사하던 보건 선생님을 물게 됩니다. 이후 현주는 구급차에 실려 병원에 도착합니다. MRI 기계 작동음을 듣고 갑자기 깨어난 현주는 다시 발작을 일으키며 현주를 진정시키려 다가간 방사선사들을 물게 됩니다. 여자 방사선사님께서 도움을 요청하려 기어서 나오지만, 현주도 뒤따라 나와 방사선사를 물어 뜯습니다. 그 모습을 본 환자들과 다른 직원들은 공포에 질려 도망갑니다. 현주는 도마뱀처럼 기어 사람들을 쫓아 물어뜯습니다.
그렇게 좀비 바이러스가 퍼지게 된 효산고등학교와 효산시, 아수라장이 된 효산고등학교에서 생존자들은 어떻게 학교를 탈출하여 어디로 향할 것인지, 효산시의 감염은 어떻게 막을 수 있을 것인지 그리고 이병찬이 만들어낸 좀비 바이러스인 '요나스 바이러스'는 왜 만들었으며, 치료제는 있는지 스토리를 전개하며 드라마는 진행됩니다.
등장인물
이청산(윤찬영 분) - 드라마의 남자 주인공입니다. 위기의 상황에서 침착하게 상황을 판단하고 항상 먼저 행동합니다. 탈출하던 중 만난 절비 상태인 윤귀남의 한쪽 눈을 실명시키고, 그 후로 윤귀남은 이청산에게 집착하며 쫓아다닙니다. 결국 윤귀남을 만나 한쪽 팔을 물리게 되고, 윤귀남에게 한쪽 눈을 잃게 됩니다. 하지만 팔을 물리고도 감염 증상이 없었으며, 군에서 발사된 미사일 폭격이 떨어질 때 윤귀남을 안고 함께 불길 속으로 뛰어듭니다. 시즌 2에서 다시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있는 인물입니다.
남온조(박지후 분) - 드라마의 여자 주인공입니다. 최후의 생존자 4인 중 1명입니다. 소방관인 아버지와 둘이 삽니다. 극 중 이청산, 이수혁과 삼각관계에 있습니다. 소방관인 아버지 덕분인지 침착하게 위기를 해결하는 모습을 많이 보입니다. 고등학생 답게 친구가 물렸음에도 괜찮을 거라며 친구를 버릴 수 없는 고구마 같은 모습도 보여줍니다. 친구를 한 명 한 명 잃을 때마다 진심으로 슬퍼합니다.
최남라(조이현 분) - 드라마의 서브 여주인공입니다. 전교 1등을 하는 반장입니다. 말수가 극도로 없고 냉정하여 친구가 없습니다. 자신만의 벽에 갇혀있었지만, 좀비 사태에 친구들과 함께 생사를 함께하며 우정에 대한 소중함을 깨달아가는 인물입니다. 짝사랑했던 이수혁을 돕다가 절비가 된 윤귀남에게 물리게 됩니다. 절비인 윤귀남에게 물려서인지 남라 역시 일반적인 감염자들과는 다르게 바이러스에 저항성이 있는 인물이 됩니다. 하지만 윤귀남과는 다르게 인간성을 끝까지 잃지 않으며 좀비의 신체적 특성인 청각, 후각 등 예민해진 감각으로 친구들의 탈출을 돕습니다. 하지만 점점 심해지는 좀비 본능에 스스로 친구들과 멀어지며 홀연히 어디론가 사라집니다.
이수혁(로몬 분) - 드라마의 서브 남주인공입니다. 1학년 때 까지는 윤귀남 무리와 어울리며 일진이었지만, 곧 그들과 멀어지고 남온조, 이청산 등 친구들과 잘 지냅니다. 싸움을 잘하는 설정으로 드라마에서 싸우거나 힘 쓰는 일에 많은 분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양대수(임재혁 분) - 최후의 생존자 4명 중 1명입니다.
서효령(김보윤 분) - 최후의 생존자 4명 중 1명입니다.
윤귀남(유인수 분) - 드라마의 메인 빌런이자 최종 보스입니다. 학교 폭력 가해자로 시작해 자신이 좀비에 물리지 않기 위해 친구들을 희생시키는 건 물론입니다. 그런데 하필 좀비에 물리고 나서도 좀비의 신체적 특성만을 가지고, 인간의 의식은 그대로 갖는 돌연변이 상태 반인반좀, 드라마 상에서 절반만 좀비=절비가 됩니다.. 절비 상태로 행패를 부리고 다니다가 이청산(윤찬영 분)에 의해 한쪽 눈을 잃게 된 후 이청산을 집착하며 이청산 만을 쫓아다니게 됩니다.
이나연(이유미 분) - 드라마의 서브 빌런입니다. 금수저 집안의 딸입니다. 좀비 사태 이후 같은 반 친구들과 함께 움직이는데 자신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친구들에게 뭐라도 해보라고 명령하거나, 자신만을 생각하는 이기적인 모습으로 친구들을 위험에 빠트리기도 합니다. 드라마 중에서도 자신만 살기 위해 식량이 있는 곳에 혼자 들어가 있다가, 결국 함께 한 친구들 생각에 친구들에게 식량을 전달하러 가다가 윤귀남을 만나 좀비로 변하게 됩니다.
민은지(오혜수 분) - 학교폭력의 피해자입니다. 좀비에게 물리고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무증상 감염자가 있다는 것을 처음 보여주는 인물입니다. 후에 자신의 감염 사실을 숨기고 학교 밖으로 나와 군인들에게 발견되 격리시설로 옮겨집니다. 그 곳에서 난동을 부리며 사람들에게 무증상 감염자가 있다는 것을 알리게 되는 계기가 되어, 효산고 구조 작전 직전에 구조 작전은 취소됩니다.
드라마 설정 그리고 시즌 2
- 국내판과 해외판의 제목이 다릅니다. 국내판은 원작 웹툰의 제목인 '지금 우리 학교는'을 그대로 사용했으며, 해외판 제목은 'All Of Us Are Dead'를 사용합니다.
- 요나스 바이러스(좀비 바이러스): 웹툰 원작에서는 명칭이 HS바이러스였으나, 드라마에서는 요나스 바이러스로 각색되었습니다. 과학 선생인 이병찬 선생이 학교 폭력을 당하던 자신의 아들이 분노하며 반격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만든 바이러스로 이것이 좀비 바이러스가 됩니다.
- 면역자(이뮨): 극 중에서는 나오지 않는 표현이지만, 코멘터리에서 감독이 밝힌 표현입니다. 좀비에게 물렸지만, 좀비로 변하지 않는 감염자. 극 중 최남라가 이에 해당합니다. 시즌 1 마지막 장면에서 남라가 '나와 같은 사람들이 또 있어'라고 언급한 것으로 보아 시즌 2에서는 이들의 이야기가 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 반 감염자(이모탈): 극 중에서는 나오지 않는 표현이지만, 코멘터리에서 감독이 밝힌 표현입니다. 좀비이지만, 죽지 않는 좀비. 극 중 윤귀남, 민은지가 이에 해당합니다.
- 2024년 지금 우리 학교는 시즌 2가 방영될 예정입니다.